글로벌 시장

마지막 업데이트: 2022년 2월 23일 | 0개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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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TEP1 : 서약서 작성
    ‘GCoM 서약서’ 작성 후 이클레이 한국사무소로 제출, 이클레이 한국사무소가 서약서를 GCoM 사무국에 전달
  • STEP2 : 가입공표 및 홍보
    언론보도, 가입기념 행사 등 지방정부 차원 홍보
  • STEP3 : 서약내용 이행
    기후행동계획의 수립과 이행

마케팅 표준화 전략은 규모의 경제 및 복잡성의 감소 등을 통한 효율성 달성이라는 주요한 이점에도 불구하고 표준화 전략과 성과 간 관계에 대한 연구는 일관된 결과를 보이고 있지 않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표준화 전략이 모든 상황에서 동일한 형태로 기업 성과를 향상시키지는 않는다는 점에 주목하였으며, 특히 표준화의 긍정적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대안으로 제품 전략과의 전략적 적합성을 통한 상생작용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제품 전략은 고품질/고가격의 프리미엄 전략, 고품질/저가격의 가치 전략, 저품질/저가격의 경제적 전략으로 구분된다. 프리미엄 제품 전략의 경우, 표준화된 제품 전략보다는 고객별 맞춤화된 마케팅 프로그램의 접근을 통해 긍정적인 효과를 최대화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프리미엄 제품 전략을 실행하는 기업의 경우 국제 마케팅 프로그램 표준화 전략의 긍정적인 효과를 상쇄할 수 있다. 반면, 경제적 제품 전략의 경우 낮은 수준의 생산 비용이나 유통 비용의 달성을 통해 경쟁기업에 비해 높은 수준의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표준화 전략을 통해 비용 절감의 효과를 누리는 것이 도움이 된다. 특히 제품의 포지셔닝에 있어 저가격 제품을 선택할 글로벌 시장 글로벌 시장 경우, 표준화된 마케팅 프로그램을 통해 경제적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기업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였다. 한국 수출업체를 대상으로 한 실증 분석 결과, 마케팅 표준화 전략은 기업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며, 경제적 제품 전략의 경우 마케팅 표준화의 긍정적인 효과가 더욱 커질 것이라는 가설이 지지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Despite of importance of marketing standardization in international business and marketing literature, empirical studies have yielded no consistent relationship between standardization and performance. From these vein, this study focused on that standardization is not able to improve the performance of all firms equally and the effectiveness of marketing standardization depends on the strategic fit with product strategies. Building on general classifications of price-quality relationship, an economy strategy offers consumers lower price/quality tradeoffs, and a premium strategy offers relatively higher quality for relatively higher prices. On the other hands, a value strategy offers superior value when their relative price is lower and relative quality is higher than their competitors. Given persisting premium products in consumer tastes across countries, firms provide superior information and prestige with customizing marketing program rather than 글로벌 시장 standardization approach. Otherwise, because economy product strategy involves generating higher margins by achieving lower costs, this strategy could benefit strongly from the cost-saving potential of standardization. The findings of this study indicate that marketing standardization enhances firm performance in international markets, and the positive relationship between marketing standardization and firm performance is stronger for firms pursuing an economy product strategy than for firms pursuing a premium or value product strategy.

고객센터

- 미 시카고에서 열린 국제식품기술박람회에서 알룰로스 브랜드 ’넥스위트’ 글로벌 데뷔
- 부스 운영해 알룰로스, 프리바이오틱스 소재로 만든 음료, 잼, 시리얼바 시식 기회 제공
- 수출 용이한 분말 제형 생산, 글로벌 거점 및 테크센터 확보해 글로벌 기업과 경쟁할 것


미국 시카고에서 11일부터 13일(현지시간 기준)까지 열린 국제식품기술박람회에 참가한 삼양사 임직원이 함께 모여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삼양사는 이번 전시회에서 알룰로스 브랜드 ‘넥스위트(nexweet)’를 글로벌 시장에 최초로 공개했다.

삼양사가 글로벌 시장에서 스페셜티(고부가가치) 소재 브랜드 마케팅을 펼친다.

삼양사(최낙현 대표)는 현지 시간 기준 11일부터 13일까지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국제식품기술박람회 (IFT 2022)에서 대체 감미료 알룰로스 브랜드 ‘넥스위트(nexweet)’를 글로벌 시장에 최초로 선보였다고 15일 밝혔다. 알룰로스는 무화과, 포도 등에 들어 있는 단맛 성분으로 설탕과 비슷한 단맛을 내면서 칼로리는 제로 수준이어서 최적의 차세대 감미료로 불린다.

삼양사는 당류 저감화 소재 사업의 핵심 제품으로 알룰로스를 육성해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넥스위트’라는 브랜드를 개발했다. ‘넥스위트’는 다음을 뜻하는 영어 ‘넥스트(next)’와 당류를 의미하는 ‘스위트(sweet)’를 합친 단어로 ‘다음 세대를 선도하는 당류’라는 의미다.

삼양사는 자체 개발한 효소로 2016년 액상 알룰로스 대량 생산 성공에 이어 최근에는 울산에 전용 공장을 짓고 결정(분말) 알룰로스 생산도 시작했다. 결정 알룰로스는 액상보다 취급이 편리해 수출에 용이하고 기존 가루 설탕과 형태가 동일해 베이커리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 신속하게 적용할 수 있다.

삼양사는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 프락토올리고당의 원료인 케스토스 등 프리바이오틱스 제품도 이번 전시회에서 선보였다. 삼양사는 부스 전면에 알룰로스,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 등을 이용한 다양한 음료, 잼, 시리얼바 시식 공간을 조성해 두 제품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했다.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은 배변활동 원활, 식후 혈당 상승 억제, 혈중 중성지질 개선 등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원료로 음료, 시리얼바, 제과, 제빵, 발효유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케스토스는 프락토올리고당의 주요 성분 중 하나로 삼양사는 케스토스를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인정받기 위한 인체 적용 시험을 진행 중이다.

삼양사는 올해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 프락토올리고당 등을 생산하는 스페셜티 전용 공장을 울산에 완공하고 국내외 프리바이오틱스 시장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삼양사 관계자는 “삼양사는 자체 개발한 효소 기술로 다양한 프리미엄 당과 프리바이오틱스 등을 생산해 글로벌 시장을 공략 중”이라며 “다양한 글로벌 인증, 전시회 등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하고 글로벌 테크센터, 거점 등을 설립해 글로벌 기업과 경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제식품기술박람회는 국제식품학술기구인 ‘IFT(Institute of Food Technologist)’가 매년 주최하는 행사로 전 세계 90여개국, 1200개 이상의 기업이 참가하는 식품 기술 분야의 세계 최대 규모 박람회다. 오프라인 행사는 2019년 뉴올리언스를 마지막으로 코로나 때문에 중단됐다가 올해 재개됐다.

잉거솔랜드(Ingersoll Rand): 글로벌 시장을 위한 지속적인 혁신

잉거솔랜드는 전 세계 상업, 산업 및 주택 시장에서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장 선도적인 브랜드를 보유한 다각화된 산업 제조업체입니다. 혁신을 통해 고객의 성공을 지원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는 잉거솔랜드는 전 세계인의 삶의 질을 글로벌 시장 개선하고 환경을 보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Ingersoll Rand: Continuous Innovation for Global Markets

Flowserve is transforming its processes, tools, and organizational structure that govern its product development lifecycle.

Ingersoll Rand: Growth through Innov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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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gersoll Rand: Creating Customer Value through Softw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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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gersoll Rand: An Integrated Solution for Requirements Cap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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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게임 시장 진출을 위한 다양한 현지화 전략

App Store와 Google Play 스토어에는 300만 개가 넘는 앱이 있지만, 그중 게이머들의 지속적인 사랑을 받고 이를 통해 수익을 올리는 게임은 많지 않습니다. 게임 선택의 폭이 그 어느 때보다 다양해진 최근, 글로벌 게임 시장에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필요 할까요?

현재 1,133억 달러 규모로 성장한 글로벌 게임 시장은 '부분 유료 모델(Free-to-Play)'이 대세를 이루고 있지만 부분 유료 모바일 게이머 3명 중 2명이 새 게임 시작 후 24시간 이내에 게임에 흥미를 잃고 더 이상 플레이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 되었습니다.

이처럼 사람들의 관심을 유지하는 것이 어려워진 만큼 이제 각 게임 시장의 문화에 맞게 스토리에 현실감을 부여하고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내용으로 현지화하는 것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습니다. 특히나 오늘날의 복잡한 다채널 게임 시장에서는 스토리만이 아니라 현지 타겟에 맞춘 유통과 홍보도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흥미를 더하는 캐릭터는 어디서나 통합니다

고전 게임인 팩맨과 테트리스처럼 단순한 게임으로도, 스토리를 중심으로 게임을 이어가는 'The Last of Us' 처럼 복잡하지만 몰입도 높은 게임을 통해서도 전 세계 게이머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흥미를 느낄만한 게임 캐릭터가 있다면 게이머는 게임 속 캐릭터가 되어 웃고 놀라며 게임에 마음을 빼앗길 수 있습니다.

글로벌 게임 시장의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게임 개발업체가 세계 각지의 게임 사용자에게 다가가기 위해서는 타겟의 문화를 이해하고 게임을 문화에 맞게 현지화해야 합니다. 게임 개발업체가 목표로 하는 시장과 타겟에 도달하기 위한 효과적인 현지화 전략에 대해 알아보세요.

1. 현지 언어로 제공하세요

해외 시장 진출 시에 필요한 문화적 현지화란 해외 게이머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현지 게이머가 공감할 수 있으면서 현실과 유사하게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가장 먼저 게임 내 언어를 번역해야 합니다. Machine Zone이라는 게임 개발업체는 자사 게임인 'Game of War: Fire Age' 에서 번역이 누락된 구문을 직접 번역한 플레이어에게 보상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높은 번역 품질을 내고 있습니다.

2. 문화에 맞게 콘텐츠를 현지화하세요

디자인 단계에서는 현지 문화에 맞게 캐릭터를 구체화하고 대사를 만드는 것으로 문화적 현지화가 시작됩니다. 뿐만 아니라 게임을 더욱 친숙하게 만들어주는 게임 사운드트랙부터 현지 문화와 관련 있는 게임 내 참조 자료까지 게임 플레이 내 모든 것이 현지화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Catelgame 사의 'Rabbit Journey Endless' 라는 게임에서는 벚꽃 장면을 추가하고 기모노를 입은 캐릭터를 등장시켜 일본 시장을 공략했습니다. 애니메이션 제작사인 Pixar는 영국 게이머를 타겟으로 한 게임 예고편에는 축구를 관람하는 캐릭터를, 미국 게이머를 타겟으로 한 예고편에는 하키를 관람하는 장면을 사용하는 등 현지 문화에 맞게 홍보를 진행했습니다.

3. 다양한 플랫폼을 고려하세요

모두가 같은 기기에서 게임을 하지는 않습니다. 세계적으로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아지고 있지만, 모바일 게임에 필요한 고속 인터넷 연결이 갖추어지지 않은 신흥 시장에서는 여전히 피처폰과 글로벌 시장 보급용 스마트폰이 사용되고 있으며 비디오 게임이 전통적으로 강세를 보이는 시장의 게이머들은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더라도 큰 화면에서 게임하기를 좋아합니다.

중국의 게임 개발 업체인 일렉스 테크놀로지 (Elex Technology, 이하 일렉스)는 이러한 요구에 부합하고자 인기 실시간 전략 게임인 'Clash of Kings'를 원하는 기기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하였고, 전 세계 5,000만 명의 신규 플레이어를 확보하였습니다.

4. 현지에 맞게 유통 전략을 조정하세요

게임을 알게되는 채널이나 구매 방식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예를 들어 중국 게임 시장에는 수백 개의 유통 채널이 있지만 대부분의 서구 게임 시장에는 App Store와 Google Play 스토어를 통해서만 게임을 구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콘솔 게임 시대를 경험하지 못한 중국의 게이머들은 앱 내 구매에 더욱 친숙함을 느끼기도 합니다.

국내 게임 개발업체인 컴투스(Com2uS)의 경우 콘텐츠뿐 아니라 게임을 제공하고 유통할 때에도 현지화 전략을 세워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러한 종합적인 현지화 전략으로 'Summoners War'라는 게임은 전 세계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컴투스는 먼저 세계 게이머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뛰어난 품질의 게임 환경을 목표로 게임을 제작한 다음 지역별로 고객 서비스팀을 배치하고, 9개의 지역에 현지 언어로 된 Facebook 페이지를 개설하고, 각 시장의 인터넷 환경, 결제 수단, 유통 채널을 고려한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는 방식으로 게임의 문화적 현지화에 투자했습니다. 이러한 투자 전략을 통해 'Summoners War'는 전 세계적으로 4,400만회 다운로드 되어 34개국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게임으로 기록되었습니다.

5. 현지에서 인기 있는 모델을 활용하세요

물론 인기 있는 홍보 모델을 통해 현지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은 사례도 있습니다. EA(Electronic Arts)는 Facebook Creative Shop과 협력하여 최근 출시된 'Madden NFL 15' 게임의 홍보를 위해 인기 코미디언 케빈 하트와 배우 데이브 프랭코가 등장하는 동영상을 제작하였습니다. 그 결과 'Madden NFL 15' 글로벌 시장 는 2014년에 미국에서 2번째로 많이 판매된 비디오 게임이 되었습니다.

Snail Games : 중국의 게임 개발업체인 Snail Games는 여성 종합 격투기 챔피언인 론다 로우지를 자사의 롤플레잉 모바일 게임 'Taichi Panda' 의 홍보 모델로 활용하여 15~40세 사이의 미국 남성 플레이어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또한 설치율 339% 상승 및 구매율 1.5배 상승이라는 성과도 달성할 수 글로벌 시장 있었습니다.

Kunlun Games : Kunlun Games는 새로운 게임 'ROCK K.O.' 를 출시하기에 앞서 게임 예고편 동영상에 대만의 인기 가수 Jam Hsiao를 등장시켰습니다. 이를 통해 목표했던 설치수 250,000회 및 설치당 비용 80% 절감을 성공적으로 달성했습니다.

Supercell :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은 'Clash of Clans'의 개발 업체인 Supercell은 싱가포르의 인기 가수 JJ Lin에게 게임 테마곡을 부탁하여 중화권 팬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 찾기

가장 중요한 타겟을 어디에서 찾아야 할지 모르겠다면 게임의 콘텐츠부터 타게팅 옵션, 크리에이티브 등을 테스트하고 최적화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의 경우 광고가 타겟의 관심을 얼마나 끌었는지 확인하는 데 있어 Facebook의 관련성 점수가 좋은 지표가 됩니다. 이 지표를 참고하여 어떤 캐릭터, 이미지 또는 동영상 클립이 가장 효과적인지 테스트하고 결과에 맞게 광고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타게팅을 통해 기존 팬과 유사한 사람에게 도달한 사례도 있습니다. 중국의 게임 개발업체인 Tap4Fun은 유사 타겟을 사용하여 공통의 관심사를 기반으로 북미와 호주 등 영어권 시장의 열정적인 게이머에게 도달하여, 자사 게임인 'Invasion' 을 미국의 모바일 시장 내 상위 20위 이내로 진입시켰습니다.

NHN 엔터테인먼트는 광범위한 타게팅으로 모바일 앱 광고를 실행하여 세계 게임 시장에서 탄탄한 입지를 구축했습니다. 시간을 두고 게임의 인기가 가장 높은 시장을 파악한 뒤 지역 타게팅을 좁혀가는 방법을 사용한 것이 효과적이었습니다.

글로벌 시장

전 세계 인구의 약 56%가 도시에 거주하며, 도시는 전 세계 에너지 관련 온실 가스의 약 70%를 배출한다. 도시는 기후변화의 원인제공자이면서 기후행동과 탄소중립의 핵심 주체이기도 하다. 글로벌 기후에너지 시장협약(Global Covenant of Mayors for Climate & Energy, GCoM)은 ①기후변화 완화(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②기후변화 적응, ③청정에너지 확대를 3대 과제로 지방정부의 기후위기 대응과 에너지 전환을 지원하기 위한 글로벌 이니셔티브이다. 2016년 파리협정 채택 및 발효 이후, 1.5℃ 목표 달성을 위하여 국가 수준에서뿐만 아니라 도시의 기후행동도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GCoM에 참여한 도시들은 매년 기후 목표와 이행현황을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탄소중립을 향한 여정에 동참하게 된다. GCoM은 공통보고양식 (Common Reporting Framework, CRF)에 따라 전 세계 도시들이 기후 활동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표준화된 접근법을 마련하여 제시하고 있다. CRF는 CDP-ICLEI Track, MyCovenant, 각 국가 글로벌 시장 개별 보고체계를 공식적인 보고체계로 인정한다. 국내 지방정부들은 CDP-ICLEI Track(트랙) 보고를 통해 GCoM의 이행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다.

가입 절차 더보기

  • STEP1 : 서약서 작성
    ‘GCoM 서약서’ 작성 후 이클레이 한국사무소로 제출, 이클레이 한국사무소가 서약서를 GCoM 사무국에 전달
  • STEP2 : 가입공표 및 홍보
    언론보도, 가입기념 행사 등 지방정부 차원 홍보
  • STEP3 : 서약내용 이행
    기후행동계획의 수립과 이행

GCoM 가입 현황 (2022년 2월 기준) 더보기

  • 글로벌 현황 : 140여 개 국 11,700여 개 지방정부 참여, 총합 전 세계 10억 2,300만 인구 도시들이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 약 240억 톤 감축을 목표로 함
  • 국내 현황 : 22개 지방정부 (가입 연도 순)

GCoM 공통보고양식 (CRF)

GCoM의 CRF(Common Reporting Framework, 공통보고양식)는 전 세계 도시들의 기후 활동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하나의 표준화된 접근법으로 마련되어 2019년부터 시행되었다. CRF는 GPC(Global Protocol for Community-Scale GHG Emission Inventories, 지역사회 규모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프로토콜), 시장협약(Compact of Mayors), 시장서약(Covenant of Mayors)* 등에서 지방정부에 적용되었던 기준을 통합하여 지역 수준에서의 기후 행동을 보고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CRF가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보고체계는 CDP-ICLEI 트랙과 GCoM 유럽사무국이 주도하여 54개국 10,900여 곳 도시가 보고하는 MyCovenant, 기타 개별 지역/국가별 플랫폼이 있다.

CRF는 기후변화가 도시에 미치는 영향을 모니터링하고,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여 야심찬 기후목표를 설정하고 이행하도록 독려한다. 즉 각 도시는 기후변화로 인한 리스크와 취약성을 분석하여 이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을 수립하게 된다. 또한 기후데이터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보장하여 MRV(Monitoring, Reporting, and Verification, 측정, 보고, 검증)을 할 수 있는 표준화된 양식으로 기능한다.

온라인 보고체계 (CDP-ICLEI Track)

CDP 소개 홈페이지

CDP(Carbon Disclosure Project, 탄소공개프로젝트)는 전 세계 기업, 도시, 국가가 온실가스 배출 정보와 기후행동을 보고하는 플랫폼으로 2000년 영국에서 시작된 비영리 기구이다. 2021년 전 세계 1,200여 곳의 도시, 13,000여 개의 기업이 CDP 플랫폼에 보고하고 있다. 보고한 데이터는 CDP 측이 평가, 분석하여 우수 도시 사례는 A List로 선정하여 발표한다. CDP Cities는 도시들이 도시 환경 데이터를 측정, 관리, 보고하는 글로벌 플랫폼을 제공하고 이 결과를 공개함으로써 전 세계 기후행동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CDP-ICLEI Track

이클레이는 기후변화대응 시책과 이행상황 보고 플랫폼(Reporting Platform)인 카본기후등록부(cCR)를 통해 지방정부의 온실가스 인벤토리와 기후변화 대응 행동을 보고하여 전 지구적 기후변화 대응에 참여하도록 하고 그 기여를 국제사회에 적극적으로 알려왔다. 기후변화를 위한 지방정부 네트워크인 C40 (Cities Climate Leadership Group) 회원 도시들도 CDP를 통해 유사한 방식의 보고 활동을 진행해 왔다. 한 도시가 기후변화와 관련한 보고를 두 곳에 중복해서 해야 하는 문제점을 해결하자는 필요성이 대두되어, 2019년 4월 이클레이의 cCR과 CDP 보고 플랫폼을 통합하여 “CDP-ICLEI 통합보고체계(Unified Reporting System)”로 일원화하였다. 따라서 기존에 cCR에 등록하던 도시들은 2019년 이후 CDP로 보고하게 되었으며, 그 결과는 CDP와 이클레이에 모두 공유된다. 2022년 CDP-ICLEI 통합보고체계는 CDP-ICLEI Track(트랙)으로 이름을 공식 변경하였다.

GPC: 지역사회 규모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프로토콜
(Global Protocol for Community-Scale GHG Emission Inventories)

GPC 가이드라인 내려 받기(영문)
도시들이 그들의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할 일은 배출량과 배출원을 확인하는 것이며 GPC는 다양한 인구규모, 경제, 지형적 특성을 가진 도시들에 대해 일관성 있는 측정 및 보고가 가능한 국제적인 규약이다. 이클레이(ICLEI), 세계자원연구소(World Resources Institute, WRI), 도시기후리더십그룹(Cities Climate Leadership Group, C40)이 세계은행(World Bank), 유엔환경계획(United Nations Environment Programme, UNEP), 유엔인간정주계획(United Nations Human Settlements Programme, UN-HABITAT)과 협력하여 개발한 GPC는 도시들로 하여금 효과적인 기후행동계획과 저탄소 개발정책을 수립하게 도와준다. 2012년 처음 공개된 GPC는 온실가스 측정 및 보고에 관해 유례없는 국제적 합의를 보여주었으며, 이는 보다 많은 도시와 지역이 자발적으로 그들의 기후행동과 배출량을 국제사회와 공유하도록 촉진하였다. GPC는 도시들에게 일관성 있게 그들의 기후행동을 측정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하여 지역 및 국제 기후관련 펀딩과 기회 확보에 필요한 신뢰성을 구축하게 해준다.

이클레이 한국사무소는 이클레이 세계본부의 지원을 받아 한국환경공단(KeCO)이 개발한 국내 지방정부 온실가스 인벤토리 산정 툴을 GPC의 기준에 맞추는 프로세스를 완료하였으며, UNFCCC COP25(스페인, 마드리드)에서 환경부와 함께 KeCO의 GPC인증 세레모니를 진행하였다. 이로써, 국내 지방정부는 KeCO가 제공하는 툴과 데이터를 활용하여 자체적인 감축계획을 세우고 국제사회와 직접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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